겨울 중국발 미세먼지로 써보는 방진마스크 직접 사용기
올해 겨울이 왔습니다.
20년 전만 해도 겨울 공기는 차가웠지만 깨끗 했지만 지금은 외출을 삼가할 정도로 매우 오염되어 있습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중국발 미세먼지 때문에 많은 고통이 따르는 것 같습니다.
아래의 미세먼지 지도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가져오기 때문에 계절이 바뀐다면 다른 모습으로 바뀌겠지만 지금 글을 쓰는 입장에선 심각한 수준으로 외출을 자제하는 것도 모자라 마스크까지 사야하나 할 정도로 걱정이 되고 있습니다.
네팔에서 2015년 부터 2017년까지 잠시 머물었던 기간에도 기억나는 것은 심각한 미세먼지가 기억이 남아 한국으로 귀국을 했지만 한국 역시 미세먼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입니다.
3년전 버스 터미널에서 저에게 꼰대성 발언을 하셨던 노인분이 다시 생각이 나는 군요.
젊은 놈이 이런 것 가지고 마스크를 끼고다녀?
"70~80년 시절에 서울 공기는 이보다 더 심했어. 60먹은 나도 아직 건강한데 어린것이 뭔 걱정이냐"
라고 말씀 하셨던 분은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실지?
아무튼 지금 한국보다 더 심했던 카트만두에서 경험한 것을 생각할때 의료용 마스크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는 것을 직접 느꼈었습니다.
카트만두의 문제는 흙먼지, 매연, 인도에서 오는 미세먼지, 그리고 카트만두 분지 때문이었습니다.
네팔에서 채류 당시 썼던 공기 오염에 대한 글 - 네팔 오실 분들은 꼭 마스크 준비하세요
그땐 공업용 방진마스크를 쓰며 카트만두 이곳 저곳에서 일을 하며 보냈었는데 기억에 남았던 것은 4일 만에 검게 변해버린 방진마스크 라는 점이었습니다.
이것을 쓰고 자전거를 타며 카트만두 북쪽에 살던 내가 네팔교민 분들이 많이 사시는 랄리푸르 너쿠촉이나 비쇼바사 캠퍼스를 다녔었는데....
지금도 일반 방진 마스크를 쓰고 자전거 타고 다녀도 숨쉬기 힘든데 저런 공업용 마스크를 사용한걸 다시 하라고 해도 안할텐데 저땐 어떻게 다녔나 하며 과거 생각을 합니다.
위의 방진 마스크는 가격도 비싸고 외출 할때도 주위의 이목 집중이 되기 때문에 최근 3M 9010으로 바꾸었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를 구입 할때 알고 구입을 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3M 9010 마스크를 아버지께서 네팔에 오셨을때 저에게 100개를 주셨는데 효과는 대단 했었습니다.
한국에서도 오늘같이 미세먼지가 심한 날엔 이 마스크를 사용하는데 다른 회사 제품보다 호흡도 편하고 특히 가격면에선 따라올 수가 없다는게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중국에서도 초미세먼지 PM2.5 기준 방진마스크 판매량 중에 이 제품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고 이미 네팔에서도 직접 여러 방진 마스크를 사용해본 결과로 가성비로는 3M 제품이 최고였습니다.
이 마스크로 장사도 했었고 네팔 현지에서 부자인 분들에게 선물로 한박스 주면서 많은 도움을 얻기도 했었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땐 정말 재미있게 살았던 기억이 납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이 제품을 싸게 구입하시려면 단품으로 사지 말고 대량으로 사세요. 단품 하나에 3000원 정도인데 대량으로 구입하면 개당 650원 정도 하기 때문에 대량 구입이 더 경제적입니다. (돈 아깝다고 빨거나 재사용하지 마시고 사용후 버리세요)
어짜피 중국은 미세먼지 해결되려면 1~2년 안에 해결은 불가능 하고 중국에서 불어오는 계절엔 계속 사용해야 하니 이참에 많이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