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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usion360 spline (스플라인) 기능 기초
    3D 그래픽/FUSION360 2018. 8. 25.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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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usion360 기초 선 그리기 spline (스플라인)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플라인은 CAD프로그램에 있는 Line과는 다른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는데 많이 사용을 합니다.

    대부분 cad를 하시는 분들은 직선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spline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지만 최근의 트렌드는 자연스러운 곡선으로 설계된 제품이 많기 때문에 점차 사용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spline 기능을 사용하려면 약간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spline (스플라인)이란 무엇인가?


    스플라인은 복잡한 커프나 완만한 곡선을 그릴때 사용하는 선 그리기 기능입니다. 

    선을 그린 후 곡선의 위치변화와 길이, 각도를 수정하며 부드러운 곡선을 쉽게 만들어 주는 기능이며 요즘은 디자인이 그린 그림을 프로그램에 불러와 스케치 위에 보면서 그림을 그릴때 많이 사용합니다입니다.

    fusion360에는 두가지 spline 기능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같지만 각자 쓰이는 용도와 사용되는 곳에 따라 어떤것을 선택해야 하는지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두가지 spline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Fit point spline


    Fit point spline은 디자이너가 그린 그림을 스케치에 불러와 그림위에 선을 그릴때 이 기능을 사용하며 자유로운 곡선과  곡선의 변화를 가장 쉽게 수정할 수 있어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기능입니다.




    Control point spline


    Control point spline은 각각의 3각 포인트 지점을 통해 곡선을 그리는 기능입니다.  

    Fit point spline와는 다르게 곡선의 변화에 대해서 약간의 제약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밀한 곡선을 그릴때 사용하기 때문에 제품 설계를 그릴때 주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그림위에 곡선을 그릴때 포인트가 많을 수록 미세조정이 가능하지만 자신의 생각과는 다른 울퉁불퉁한 곡선이 그려지기 때문에 필요 이상으로 많은 포인트를 만드는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포인트의 간격이 일정하지 않을 수록 일정한 간격의 포인트에 비해 자연스러운 곡선을 그리기가 어렵습니다.

    [같은 곡선이지만 간격이 좁은 곡선과 간격이 일정한 곡선]


    위의 그림에선 별 차이점이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 디자인하면서 간격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내가 원하는 곡선을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시 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일정한 간격으로 그려야 나중에 수정을 할 경우 편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곡선이 변화가 예상되는 부분에 가깝게 포인트를 만들어라


    포인트를 적게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지만 좌측처럼 포인트 수가 적고 멀리 떨어져 있을 경우 미세한 수정을 하는데 어려움이 생깁니다.

    우측의 그림처럼 곡선의 변화가 예상되는 곳에 가깝게 포인트를 만들어 차후에 정밀한 수정을 해야할 때에 편하게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Control point spline으로 그린 수정 전 후 그림의 차이점]


    위의 그림처럼 Control point spline으로 그림을 그릴때 원하는 모양을 그린 후 Demension 을 이용하여 정확한 수치를 넣어주면 우측의 그림처럼 변하게 됩니다.

    이처럼 Fit point spline와 Control point spline는 같은 곡선을 그리는데 사용하지만

    자유로운 Fit point spline 이냐 정밀한 Control point spline이냐는 자신이 그리며 만들어갈 제품에 따라 선택해서 사용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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