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한글 2018 한글문서 지은이(저작자) 변경, 삭제하는 방법
    컴퓨터 정보/한글 2018. 12. 21. 00:14
    반응형

    한컴오피스(한글) 지은이 변경, 삭제 하는방법

    한글로 업무에 필요한 일을 하다보면 내가 작성했던 문서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하기 위해 나의 이름이 기록되는 것을 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의 컴퓨터가 아닌 다른 사람의 컴퓨터나 회사 업무용 컴퓨터로 문서 작업을 하고 난 뒤에 내가 작성한 문서 파일에 대한 저작권을 주장하기 위해서, 아니면 내가 만든 문서에 대한 지은이(저작자)에 대한 정보를 알리고 싶지 않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한글 문서 파일을 열고 [파일] 메뉴를 누르면 아래쪽에 "문서정보" 메뉴를 클릭 합니다. 


    이 메뉴는 문서에 대한 정보들이 모두 저장되어 있습니다.  문서를 만든 한글 프로그램 버전 부터 이 문서가 처음 만들어진 날짜와 시간, 수정한 날짜, 문서에 사용된 글꼴, 문서에 쓰인 글자수(공백 포함, 공백 제외 글자 수), 한자 수, 낱말, 줄, 문단, 쪽, 원고 페이지, 표, 그림, 글상자 등 문서파일안에 모든 기본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보안이나 저작권 주장을 위해서 혹은 나의 개인정보를 알리기 싫으신 분들은 꼭 문서 정보에서 지은이에 대한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  [문서정보] 창이 열립니다. 문서 요약 탭을 누르면 아래의 그림처럼 요약 정보가 나타납니다.


    [문서요약]탭에는 이 문서파일에 대한 제목, 주제 지은이, 날짜 등 기본 정보가 자동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해당 탭에서 지은이에 기록된 이름을 변경하거나 삭제 하신 후 확인을 누르고 마지막으로 [저장]을 눌러야 문서파일에 대한 지은이 정보가 변경이 간단하게 됩니다.





    [문서통계] 탭을 누르시면 이 문서가 처음 만들어진 날짜와 시간이 기록되며 마지막에 저장한 날짜까지 기록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마지막으로 이 문서 내용을 변경 후 저장한 로그인 된 컴퓨터 정보를 알수 있습니다.  보고서나 논문을 쓰다가 문서 내용이 변경되어 가끔 의심을 받을 때 이 기능을 이용한다면 의심 받지 않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간혹 [마지막 저장한 사람] 에 대한 정보를 변경 하고 싶다면 다른 컴퓨터에서 저장을 하거나 윈도우에서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 다른 컴퓨터가 없거나 다른 계정이 없다면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변경] → [내이름 변경] 에서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한글 구번전부터 지원을 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UI 디자인이 조금 다를 뿐, 기본적인 메뉴나 방법은 같습니다. 버전이 다르다고 해서 않된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마음껏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